본문 바로가기
기초경제용어공부

역사 속에 등장하는 장미, 장미의 재배 방법, 기르기 좋은 장소

by 월살남011 2023. 6. 20.
반응형

  역사 속에 등장하는 장미가 어떤 경우가 있는지 예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장미를 재배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해보고 기르기 좋은 장소는 어떤 장소인지도 적어보겠습니다.

 

역사 속에 등장하는 장미

  인류는 아주 오래전부터 장미를 재배했습니다. 고대 이집트, 바빌로니아, 페르시아, 중국 등에서 여러 가지 종류의 장미가 재배되었다는 사실을 벽화나 기록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처음에 장미는 야생의 장미가 향료나 약용으로 채취되다가, 차츰 실용적인 측면과 함께 관상용으로도 재배하게 되었습니다. 그리스 시대에는 시인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드>에 장미에 관한 형용사가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장미가 본격적으로 사랑받기 시작한 것은 로마시대라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로마 시대에 장미는 주로 상류 계급의 실내 장식과 테이블 장식에 이용되었습니다. 로마의 귀족들은 장미로 관을 만들어 쓰기도 했으며 와인과 요리 장식에는 물론 묘 앞에 헌화용으로도 장미를 사용했습니다. 또 술잔에 장미 꽃잎을 띄워 마시기도 했습니다. 증세 유럽에서는 장미가 크리스트 교를 상징하는 꽃으로 중요시되었고 왕가의 문장이 되기도 했습니다. 추가로 영국에서 벌어진 '장미전쟁'에 대해서도 알아보면 이 전쟁은 1450년에 흰 장미를 문장으로 하는 요크 가문과 빨간 장미를 문장으로 하는 랭커스터 가문 사이에 있었던 전쟁을 말합니다. 두 가문은 30년 동안 전쟁을 계속했고 결국 희 장미와 붉은 장미를 섞은 통일 문장을 만들면서 분쟁이 해결되었습니다. 그 문장은 바깥쪽 잎의 색은 빨간색, 안쪽의 잎은 흰색의 장미입니다. 이것은 오늘날 영국 왕실의 문장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장미는 영국의 나라꽃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유럽에서 사철 피는 장미가 등장한 것은 19세기 초 나폴레옹이 패권을 쥔 이후이며 특히 화려한 대륜의 장미를 프랑스의 장미원에서 만들어낸 것은 19세기 후반이었습니다. 이 혁명적인 개량종은 유럽 원산의 장미에 동양과 중동의 장미를 교잡시킨 것으로 현대의 수많은 화려한 교잡종 만들기의 시작이었습니다.

장미의 재배 방법

  장미의 모종에는 큰 모종과 새 모종이 있습니다. 큰 모종은 주로 10월에서 3월 사이에 심고 새 모종은 4월에 심습니다. 장미의 묘목은 양지바른 곳에 비료를 많이 주고 심습니다. 새 모종의 경우는 구덩이를 50~60cm 깊이로 파서 접목한 부분이 흙으로 덮이도록 합니다. 그리고 남쪽에 판지를 세워 일주일 정도 햇볕을 가려 줍니다. 장미를 기를 때 가장 주의해야 하는 것은 가지치기입니다. 해마다 돋아나온 작은 가지들을 그대로 두면 꽃송이가 작아지고 나무가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산에서 피는 장미는 겨울에 가지치기를 해 주고 온실에서 자라는 장미는 여름에 가지치기를 해야 합니다. 보통 땅에 가까이 잘 자란 가지만을 40~50cm 길이로 잘라 줍니다. 봄과 가을에는 가는 가지나 안쪽에 자란 가지를 자릅니다. 그리고 꽃봉오리가 맺힐 무렵에 작은 꽃봉오리들을 따 주면 큰 꽃송이가 맺힙니다. 장미는 대체로 잘 자라지만 좋은 꽃을 피우려면 정성을 많이 들여야 합니다. 장미 재배는 병충해와의 전쟁이라 할 만큼, 바이러스 병이나 해충, 벌레가 많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또 햇빛과 비료를 충분히 주어야 합니다. 여름과 겨울에는 땅 표면을 비닐로 덮어주는 멀칭을 해야 더위와 추위를 방치할 수 있습니다. 장미는 잘라서 병에 꽂아두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의 문제점은 장미 봉오리가 피지 않고 고개를 숙이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우선 세균이나 곰팡이가 물관을 막아 물 올림이 안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봉오리가 어느 정도 성숙하기 전에 미리 잘라서 꽃이 피는 데 필요한 양분이 부족한 경우도 있습니다. 자른 장미를 물에 담글 때는 살균제나 당을 물에 첨가해 주면 봉오리가 잘 핍니다.

장미를 기르기에 좋은 장소

  장미를 재배할 때 장미가 좋아하는 최적의 장소에서 기른다면 더 예쁜 꽃을 피울 수 있습니다. 장미는 아침 햇살의 직사광선을 최소한 6시간 받을 수 있는 곳이면 좋습니다. 계절적으로 여름의 열기가 강렬한 곳이라면 오후에 그늘을 제공할 수 있는 곳에서 재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바람의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벽이 있는 곳이 좋겠습니다. 비바람을 직접적으로 받게 된다면 꽃을 피우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른 나무들과 너무 가까이 위치하지 않는 곳, 배수가 잘 되는 곳도 장미를 기르기에 알맞은 장소입니다. 그러나 물이 고여 있는 곳에서는 아름다운 장미를 볼 수 없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