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초경제용어공부

산업혁명의 문제점과 악화된 노사관계, 희생당한 노동자

by 월살남 2023. 6. 1.
반응형

산업혁명의 문제점에 대해서 어떤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 보고 악화된 노동자와 고용주의 관계를 알아보겠습니다. 그 과정에서 희생당한 노동자는 어떤 희생을 당했는지 누가 더 피래를 보았는지에 대해서도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산업혁명의 문제점

  산업혁명은 자본주의를 발전시키고 자본주의적 시민 사회를 성립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노동 문제와 사회 문제를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공장제 기계 공업은 엄청난 생산력으로 인간 생활을 더 편리하고 풍요롭게 만들었지만 당시 노동자들의 현실은 비참했습니다. 공장의 출현으로 새로운 도시가 생겨나고 농촌에서 도시로의 인구 이동이 급속히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도시에는 농촌에서 이주한 노동자를 수용할 공간이 턱없이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하루에 잘 수 있는 공간을 찾아 나서는 노동자들이 생겨났습니다. 저임금을 받는 노동자들은 비싼 숙박비를 지불할 능력이 없어서 저렴한 숙박업소를 찾았습니다. 이 당시에는 저렴한 숙박업소의 종류가 다양하게 있었습니다. 방이 아닌 넓은 공간에 여러 개의 관모양의 나무상자를 두고 그 공간에서 잠을 잘 수 있도록 하는 곳이 있었습니다. 또한 그것보다 더 저렴한 곳은 긴 줄을 양끝에 묶어놓고 그 줄에 매달려 잠을 청하고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 곳도 있었습니다. 노동자들은 비를 피할 수만 있으면 최소한의 비용으로 하루를 보내고 몸을 기대고 쉴 수만 있으면 저렴하게 하루를 보내는 생활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렇듯 인구의 과밀 현상이 심각해지자 사람들은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생활해야만 했습니다. 비좁은 도시에 건물들이 빽빽하게 들어서고 빈민들은 다락방이나 지하실에서 겨우 살아가야 했습니다. 이러한 도시 환경은 날이 갈수록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또한 하수 시설이 없어 음식 찌꺼기와 오물이 큰길을 따라 흘러나와 심한 악취를 풍기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환경이 열악해지면서 풍토병과 전염병이 유행하기도 했습니다.

악화된 노동자와 고용주의 관계

  이런 열악한 환경 속에서 노동자와 고용주의 비인간적인 관계가 형성되었습니다. 고용주는 노동자들이 불평 없이 그저 일만 잘해주기를 원했습니다. 노동자들은 일하고 돈만 받으면 된다는 생각이었습니다. 고용주와 노동자들 사이의 유대관계는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고용주들은 노동자들을 기계와 똑같이 취급하기도 했습니다. 기계의 보급이 가속화됨에 따라 훨씬 적은 시간과 노력으로 일을 할 수 있게 되었고 자본가들은 인건비를 크게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노동 시간은 하루에 12~14시간 심지어 20시간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여성과 아동들을 포함한 노동자 전체를 괴롭혔습니다. 극도의 저임금으로 노동자 가정은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하기가 힘들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먹고살기 위해 학교교육도 받지 못한 어린 노동자들이 공장에 가서 돈을 벌어야만 했습니다. 그래서 노동자들은 참담할 정도로 가난했으면 글을 읽고 쓸 줄도 몰랐습니다. 어린아이들도 교육을 받지 못한 채 방치되었답니다. 당시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교육이라고는 눈곱만큼도 받지 못한 채 일터로 내몰려 장시간 노동으로 혹사당한 것입니다. 빠르게 진행되는 산업화로 인하여 풍부한 부와 물자를 생산하는데도 불구하고 이렇듯 가난하고 무지한 사람들이 넘쳐나며 방치되어 있었습니다.

희생당한 노동자

  산업혁명 초기에 노동자들은 아무런 제도적 보호 장치를 가지고 있지 않았습니다. 오늘날의 노동조합과 같은 제도도 존재하지 않았기에 이윤만을 목적으로 하는 자본가들에 의해 희생당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노동자들은 그저 기계의 부품처럼 소모품으로 인식되어 값싼 임금 속에서 한없이 희생당하며 더욱더 가난 해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탄광에서는 폭발 사고가 자주 일어나 사람들이 다치거나 죽었습니다. 탄광 속의 나쁜 공기 때문에 노동자들은 일하다가 쓰러지곤 했습니다. 이런 산업재해에 대해서도 보상을 받지 못하고 고통만 받아야만 했습니다. 건강하지 못한 노동자는 일을 구하지 못해 더욱더 생계가 어렵게 되었습니다. 오늘날이었으면 고용주로부터 일하지 못하거나 재해로 인해 발생한 사고에 대한 보상을 받았겠지만 이 시기에는 그런 것이 법으로도 없었고 문화적으로도 형성되어있지 않았습니다. 또한 여성과 어린이들은 같은 시간을 일해도 성인 남자가 받는 금액의 일부밖에 받지 못했습니다. 비숙련 노동자로 취급받았기 때문입니다. 오늘날과 비교하면 불평등한 처우를 받고 있는 것이었지만 이 당시에는 반박하지 못하고 일부 금액을 받아서라도 생계를 유지해야 했습니다. 이렇듯 눈부신 산업혁명의 뒤편에는 문명의 발달과는 동떨어진 어두운 그늘이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반응형